트렌드 코리아 2021 (코로나)

Lazism 2021. 1. 10. 14:21

오늘의 책!

베스트셀러~

트렌드 코리아 2021!!

 

작년 초부터 유행해서 아직까지 전 세계를

힘들게 만들고 있는 코로나...

2020년의 키워드들과 2021년 새해

키워드를 알아보자!

 

 

 

 

 

 

 

유행.. 트렌드.. 전망?? 

그런 거에는 전혀 관심도 없었는데..

다시 책을 읽기 시작하고

집에 있는 시간이 많아지다 보니

이런 것들에 관심도 생기고 궁금하기도 했다..

 

2009년?? 그때부터 지금까지 매년

꾸준하게 나오고 있는

트렌드 코리아!

 

 

 

 

200년에 제일 많이 본 단어는

당연.. 코로나.. 비대면, 비접촉(untact), 마스크 등등?

세상을 뒤흔들어버린 바이러스..

이런 거밖에 생각나지 않는다..

 

책에서 소개하는 키워드들을 보고

어떻게 20년 한 해가 변화하고 흘러갔는지 보자.

 

서문에 보면 이런 말이 있다.

"현실은 직시하지만 믿음은 잃지 말자''

힘들지만 현실을 직시하여 상황에 맞게

변화하고 다시 올라올 일상에 희망의

끊을 놓지 말자!

 

첫 번째 키워드는 멀티 페르소나

페르소나는 그리스 어원으로 가면을 뜻한다.

현재 대다수의 사람들이 스마트폰의 보급과

sns의 발달로 인스타그램에

여러 계정을 만들어 각기 다른 정체성을 보여주며

일상생활에서나.. 직장, 취향, 소비 등등

각기 다른 상황에

다른 정체성을 보여주고 있다..

 

생각하지도 않았는데 읽으면서

되돌아보니 나도 그렇게 생활하고 있지 않은가..

너무 자연스럽게 그런 생활에 적응하면서

지내고 있다...

하나 걱정되는 건 이런 변화도 좋지만

책에서도 이야기하듯이..

나 자신에 대해 잃어버릴까 봐 걱정이 된다..

 

두 번째는 라스트 핏 이코노미

고객의 마지막 순간까지 만족의 최적화??

구매와 배송?? 등 여러 가지 분야에서

소비자와의 접점을 통해 만족을 최적화하는 것이다.

예전부터 조금씩 발전하기 시작했지만

코로나로 인하여 소비자의 구매, 배송, 이동 등

훨씬 더 다양한 분야로 발 빠르게

발전하고 있는 것 같다.

 

세 번째는 스트리밍 라이프!

실시간 재생하는 콘텐츠 전송방식 스트리밍..

이런 스트리밍이 이제는 물건을 빌려 쓰는

렌털, 구독 멤버십, 거주공간 등등 다양한 것을

포괄하게 되었다.

 

이제는 누가 더 많이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누가 더 많은 경험 했는지가

새로운 척도가 되고 있다고 한다.

라이프 백패커, 취향 컬렉터, 신렌탈 등등..

읽으면서 가장 눈에 들어온 건 공용 오피스

 

코로나로 인하여 재택근무가 많아지면서

지역마다 가까운 공용 오피스를 만들어

여러 상황에 대비하여 회사 출근을 하지 않고

지정된 근처 오피스로 출근하여 업무를 보는 것..

 

대다수의 2020년 트렌드는

코로나로 인한 변화들인 것 같다.

 

 

2021년 소비 트렌드 전망!

 

 

이번에는 올 한 해 소비 트렌드 전망을 알아보자.

 

첫 번째는 브이 노믹스

"바이러스가 바꿔 놓은 그리고 바꾸게 될 경제''

를 뜻하는 단어라고 한다.

 

 

 

"흑사병이 중세 시대와 르네상스 시대의 분기점이 됐다면

코로나 19가 새로운 시대를 만들 기회가 될 수 있다." 

 

이 챕터에서는 많은 경제 변화...

그런 경제 침체기 속에 발 빠른 대처와 변화로

오히려 성장한 기업들에 대해 이야기하고 있다..

온라인 교육이나.. 재택근무.. 경험 배송 등등

많은 변화들 속에 이러한 변화들은

코로나 상황이 끝이나도 침체하지 않고

계속적으로 발전할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한마디..

"적응하거나 죽거나''

힘든 상황에 모두 적응하여 새로운 도약을

했으면 좋겠다.

 

두 번째는 레이어드 홈

 코로나로 인해 다들 방콕..

집에 있는 시간들이 많아지면서

홈트, 재택근무, 슬세권 등등

많은 변화가 발생하였다.

 

예전부터 집과 동네는 조금씩 발전하였지만

코로나로 인해 그 가속도가 상당해졌다.

단절된 시간이 길어지면서 고독을

즐기는 사람들이 등장하였고

호텔 같은 집 인테리어, 피트니스센터,

편의점 도보 배송 등등 많은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

 

이외에 자본주의 키즈, 롤코 라이프, 피보팅 등등

여러 소비 트렌드가 있지만

나머지는 읽어보는 것을 추천한다.

 

올해 읽어 본 것을 시작으로

매해 나올 때마다 읽어봐야겠다..

 

2021년에는 백신이 나와서 하루빨리

코로나가 종식되어 평범한 일상으로

돌아갔으면 좋겠다.